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을 찾고 있나요? 설레는 마음으로 아기 고양이를 입양했다면 다음 사항을 알아야 합니다. 지금부터 초보집사가 귀여운 새끼 고양이를 입양 후 알아야 할 유용한 팁과 주의 사항을 알려드리겠습니다.
목차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
어느 날 고양이도 잘 모르는데 집사가 되셨나요? 이럴 때일 수록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세요. 지금부터 초보집사님을 위해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 가이드라인을 제시하겠습니다.
“새끼 고양이에게 입양 첫날은 매우 스트레스를 받는 날입니다.”
입양 첫 날은 아무 것도 하지 마세요. 낯선 환경에 적응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작고 귀여운 아기 고양이가 집에 잘 도착했다면 고양이가 지내기 편한 방을 선택합니다. 넓은 거실보다는 좁은 곳이 좋습니다. 냥집사님은 아기 고양이를 위해 이동장을 바닥에 내려놓고 케이지 문만 열어 둔 채 방 밖으로 나갑니다.
안정을 위하여 스스로 나올 때까지 기다립니다.
모두가 사라지면 아기고양이는 스스로 나와 화장실 위치와 숨을 공간을 파악할 것입니다. 약한 소리로 울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집사가 해줄 일은 별로 없습니다.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은 따로 없습니다. 첫 번째로 집사는 기다림을 배워야 합니다.
하루 이틀 정도는 아기 고양이가 천천히 집안 전체를 탐방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간을 줍니다. 처음에는 화장실과 사료를 고양이가 발견하기 쉬운 곳에 배치합니다. 고양이가 활동 반경을 넓히면 그때 재배치합니다.
이 시기에 만지고 껴안고 싶어도 참으세요. 갑작스러운 행동에 공격성을 보일 수 있습니다. 어쩌면 며칠은 고양이를 못 볼 수도 있습니다. 대부분 고양이 입양 후 냥집사가 겪는 일상입니다.
새로운 반려동물을 맞이한다는 게 결코 쉬운 일이 아닙니다. 이 도도하고 귀여운 반려동물이 마음의 문을 열 때를 기다립니다. 만약 아직 고양이용품을 장만하지 않았다면 다음 링크로 가격비교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 입양 후 당장해야 할 일들
고양이 입양 준비하면서 정보를 많이 습득했겠지만, 그래도 막상 닥치면 설레발치는 상황이 많습니다.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 당장해야 할 일입니다. 기본적으로 사료와 물과 모래통을 적당히 배치하면 됩니다.
지금부터 차례대로 알아보겠습니다.
1. 고양이 사료 준비
고양이를 입양했다면 제일 중요한 것은 연령에 맞는 사료입니다.
사료는 평생 먹여야하므로 반려묘 기호성과 건강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나 갑자기 환경에 먹이까지 바뀐다면 소화 장애로 인한 설사로 이어질 수도 있습니다. 일주일 정도는 이전의 주인과 동일한 사료를 급여해주는 게 좋습니다.
이후 안정된 후 연령에 맞는 사료를 구매하시면 됩니다.
사료 선택 시 질병없이 건강하게 키우려면 마트사료는 피하고 건강한 홀리스틱급 이상을 선택하세요. 아래 링크로 사료 고르는 방법을 확인하시길 바랍니다.
2. 고양이 식사 및 모래통 위치
아기고양이 식사장소는 고양이 입장에서 안전하다고 느끼는 곳이면 괜찮습니다. 냥집사가 좋아하는 장소와 고양이가 선호하는 장소가 다를 수가 있습니다. 초반에는 안정감을 위해 양보하시길 바랍니다.
팁이라면 초기 식사자리는 오픈된 곳보다는 구석이 좋습니다. 모래통 위치 또한 구석이 좋습니다. 그렇다고 식사자리 옆에 모래통을 놓으라는 뜻은 아닙니다. 초보집사가 종종하는 실수가 있는데 화장실과 식사 장소를 동일한 장소에 배치합니다.
고양이는 특히 깨끗한 동물로 화장실과 식사위치 개념을 새끼 때부터 심어주시길 바랍니다. 나중에는 깔끔을 좋아하는 고양이 성격상 화장실 옆에서는 사료를 먹지 않을려 할 것입니다.
3. 물그릇 위치
새끼 고양이를 잘 키우는 방법으로 화장실만큼 중요한 것은 물 그릇입니다. 이때 포인트는 바로 물 그릇의 위치입니다. 흔히 하는 실수 중 하나가 고양이 사료 그릇과 물 그릇을 같은 장소에 두는 것입니다.
고양이에게 음수량은 아주 중요한데, 물을 많이 먹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양이의 질병 대부분은 음수량에서 옵니다.
식사그릇 바로 옆에 물 그릇을 두면 배가 불러 물을 충분히 먹지 않습니다. 그 때문에 물그릇은 평소 고양이가 자주 지나다니는 위치를 파악해 놓아야 합니다. 평소에도 고양이는 물을 잘 먹으려 하지 않습니다. 하나는 낮은 곳에 또 하나는 높은 곳에 놓아둡니다.
높은 곳의 물그릇은 떨어지지 않는 장소로 정하되 설령 떨어지더라도 깨지지 않는 그릇으로 해야 합니다. 그러나 플라스틱은 피해야 합니다. 우다다가 심한 고양이가 있다면 특히 주의하시길 바랍니다.
고양이를 건강하게 키우려면 물 그릇 갯수는 되도록 많으면 좋습니다. 1묘에 필요한 물그릇 갯수는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최소 3~4개면 좋겠습니다. 지나가는 고양이 세워서라도 물은 먹여야 합니다. 물은 깨끗하게 하루 한번은 갈아주시길 바랍니다.
4. 배변 꼭 확인하기.
현명한 집사라면 입양 후 일정 기간은 고양이 변이 단단한 지 혹은 구토증상이 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입양 후 단단하고 건강한 변을 생산한다면 문제가 없지만, 만약 무르다면 조치가 필요합니다. 혹시 실오라기 같은 기생충이 섞여 나오는지도 확인해야 합니다.
또한 아기 고양이에게 혈변이 나온다면 역시 동물병원 처방이 필요합니다. 상황에 따라 위험할 수도 있으니 필히 내원해야 합니다. 물론, 성묘가 되었어도 현명한 집사라면 수시로 배변을 확인하는 습관이 필요합니다. 고양이 잘 키우려면 이 정도는 감안해야겠죠?
5. 다양한 식감 익히기
마지막으로 고양이 입양 후 일정기간이 지났다면 시도하시길 바랍니다.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 6개월 이전에 아기 고양이에게 건사료, 캔 사료이나 습식사료 등 다양한 경험을 시도해주세요.
고양이는 식성이 매우 까다로운 동물에 속합니다. 필히 사회화 시기에 대부분의 사료를 경험해야만 합니다. 노령묘가 되어 처방식 캔 사료를 받았는데, 못 먹는 경우가 꽤 있습니다. 그 때문에 이 시기에 다양한 사료를 시식하는 걸 명심해야 합니다.
새끼 고양이 예방접종.
기본 접종은 새끼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 우선 순위입니다.
아기 고양이는 모유 수유하면 항체가 형성됩니다.
하지만 모유 수유에서 생성된 항체는 6~8주 정도가 지나면 남아있지 않기 때문에, 예방 접종을 통해 항체를 만들어줘야 합니다. 그러므로 예방 접종은 생후 8주부터 시작해야 하며 12주가 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접종하지 않은 고양이가 질병에 걸렸을 때 생존율이 낮기 때문에 기본 접종을 권장합니다.한국 고양이 수의사회에서 권장하는 고양이 백신 가이드입니다. 백신은 3종 혹은 4종으로 맞히게 됩니다.
- 허피스(feline viral rhinotracheitis)
- 칼리시(calicivirus)
- 범백(panleukopenia)
여기서 클라미디아(chlamydia)가 추가되면 고양이 4종 백신이며,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많이 사용된다고 합니다. 접종은 건강하게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이니 접종시기를 놓치기 마시길 바랍니다.
새끼 고양이 사회화하기
새끼 고양이가 사람 손을 타면 누구나 아는 사실 개냥이가 됩니다.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 냥집사는 순환 작업해야 합니다.
순환되지 않은 고양이는 사람에게 아주 공격적입니다. 길냥이를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이런 사회화 작업은 생후 3~7주 사이에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합니다. 반려동물은 이 시기에 오감이 급격하게 발달하여 호기심이 폭발하는 시기입니다. 그 때문에 평소보다 자주 쓰다듬고 안아주며 주변의 환경에 최대한 드러내야 합니다.
사람이 결코 두려운 존재가 아니라는 걸 인식시켜야 합니다. 팁이라면 강아지든 고양이든 사람 손을 자주 타면 탈수록 순환이 빠릅니다. 또한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 발톱 깎기와 이빨 닦기, 목욕 훈련도 필수입니다.
아기 때부터 이 교육을 하지 않으면 성묘가 되면 골치가 아프답니다. 강아지와는 달리 평생 피하거나 공격성을 보일 수도 있답니다. 소소한 팁이라면 간식으로 보상하며 이 훈련에 대한 긍정적인 기억을 심어주시기를 바랍니다.
캣타워가 필수인 이유.
반려동물 중 강아지를 잘 키우려면 산책이 필수입니다. 반면 성묘는 물론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으로도 캣타워는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되어야만 합니다.
고양이 특성상 바닥보다는 높은 곳을 좋아합니다. 또는 집사 외에 방문자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해 높을 곳으로 올라가 숨습니다. 그런 다양한 이유로 캣타워가 꼭 필요합니다. 아니면 냉장고 위나 옷장 위를 올라갈 것입니다. 그런데 캣타워가 있어도 냉장고는 올라갑니다.
대부분 고양이들은 높은 곳에서 웅크리고 숨어있기 좋아합니다. 그리고 아래를 내려다 보며 공간 전체를 바라보는 것을 즐깁니다.
고양이 캣타워 선택하기
캣타워 자체가 공간을 많이 차지하기 때문에 잘 따져서 골라야 합니다. 예를 들어 스크래치와 해먹이 있는지, 고양이가 충분히 쉴 수 있는 공간이 있는지 확인합니다. 재질에 따라서는 먼지가 많기에 원목을 추천드립니다.
캣타워 선택 시 아기고양이나 노령묘일 경우에는 보다 넓고 안전한 발판이 필요합니다. 인터넷으로 구매도 좋지만 고양이 박람회나 행사에 참석하여 직접 보고 된 단단한 것을 구매하시길 바랍니다.
이상 입양 온 새끼 고양이 잘 키우는 방법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도움이 되셨나요? 다음에 더 좋은 정보로 찾아오겠습니다.